본문 바로가기

gAme.Ch.

[WOW][평판] 알도르 사제회와 점술가 길드

알도르 사제회/ 점술가 길드의 새로운 일원

아웃랜드의 최대 도시 샤트라스.
신비로운 음악이 흘러 나오는 빛의 정원에 들어 서면, 대마법사 카드가가 당신에게 이야기합니다.

"알도르 사제회와 점술가 길드 중 당신은 어느 쪽에 가입하겠소?"

아웃랜드에 들어 서는 모든 플레이어는 먼저 [빛의 도시] 퀘스트를 수행한 후, 점술가 길드 또는 알도르 사제회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샤트라스에 함께 있으면서도 상대방을 인정하지 않는 이 두 파벌에 대해서 수 차례 얘기된 바 있기 때문에 여러분 모두 막연하게는 알고 계시겠죠?

알도르/ 점술가가 유난히 중요한 이유는, 이 두 파벌이 '세나리온 의회', '토륨 대장조합'처럼 막연한 친하고 덜 친한 문제가 아니라 "둘 중 한 파벌에 소속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꼭 가입해야 하나요..?
아닙니다. 당신이 원하지 않는다면 어느 쪽도 선택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선택하지 않으려면 확장팩 컨텐츠의 중심 줄기가 되는 퀘스트들을 수행하지 말아야 합니다. 당신이 카드가의 질문에 대답하지 않고 회피해도, 레벨이 올라 가면 불가피하게 중요한 퀘스트들을 수행하고, 퀘스트를 완료하면 자동적으로 특정 파벌에 대한 평판이 오릅니다. 선택이 정말 싫다면 피할 수 있지만, 선택하지 않으면 70 레벨 5인 던전인 알카트라즈부터 입장이 불편해집니다.

당신 앞에 선택의 과제가 주어져 있다면, 그 상황을 즐기는 것도 나쁘지 않죠? ^^
WoW는 MMORPG입니다. 게임의 진행을 위해 당신에게 역할이 주어지고, 알도르/ 점술가를 선택하는 건 확장팩에서 당신의 역할을 가장 먼저 선택하는 과정입니다.

좋아! 선택해야 한다면 하죠! 그런데 어디를 택하지?
결론부터 말하면, 어느 쪽을 택하든 아직 큰 차이 없습니다.
이 둘은 다르지만, 별다른 유불리함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어쨌든 뭔가 다릅니다. 뭐가 다르고 어떻게 다른지 이제부터 같이 얘기해보겠습니다.
 

    알도르 사제회와 점술가 길드.. 그들은 누구인가?

가장 기본적인 이야기부터 시작합시다.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는데, 알도르 사제회는 뭐고 점술가 길드는 뭐죠?

카드가의 하인으로부터 직접 설명을 들어 보시죠.

샤트라스는 한때 이 세계에 살던 드레나이의 수도였습니다. 샤트라스는 '빛이 머무는 곳'이라는 뜻입니다. 불타는 군단에 의해 오크들이 드레나이에게서 등을 돌렸을 때 이곳에서 가장 격렬한 전투가 벌어졌습니다. 드레나이는 끝까지 싸웠지만 결국 도시는 함락되었습니다.

폐허가 된 도시에는 어둠만이 남아 있었습니다... 샤타르가 돌아오기 전까지는.

'빛에서 태어난 자'라고도 불리는 샤타르는 불타는 군단의 악마들과 싸우기 위해 아웃랜드로 온 나루입니다. 그들은 부서진 신전들 중 한 곳에서 소수의 드레나이 사제들이 의식을 거행하던 폐허의 도시 샤트라스로 이끌려 왔습니다.

알도르라고 알려진 사제는 나루가 돌아왔으며 재건 사업이 시작되었다는 소식을 듣고서 금새 기운을 회복했습니다. 부서진 사원들은 현재 부상당한 난민들을 위한 진료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얼마 후 샤트라스는 또다시 공격을 받았습니다. 이번에는 일리단의 군대였습니다. 일리단의 동맹인 캘타스 선스트라이더가 수많은 블러드엘프들을 보내 도시를 파괴했습니다. 블러드엘프 군대가 바로 이 다리를 건널 때 알도르의 총독과 구원자들이 빛의 정원을 방어하기 위해 진을 쳤습니다. 그런데 그 때 전혀 예상치 못한 일이 벌어졌습니다.

블러드엘프들은 도시의 수호자들 앞에 무기를 내려 놓았습니다. 그들의 지도자인 블러드엘프 장로 보렌살이 빛의 정원에 뛰어들어 아달과 대화를 요구했습니다. 나루가 다가서자 보렌살은 그의 앞에 무릎을 꿇고 이렇게 말했습니다. '제 환영 속에서 당신을 보았습니다. 나루여, 당신은 제 종족이 살아 남을 수 있는 유일한 희망입니다. 저와 제 부하들은 당신을 따르기 위해 이곳에 왔습니다.'

보렌살과 그의 부하들의 배신은 지금까지 캘타스의 군대가 입었던 어떤 피해보다도 큰 손실이었습니다. 그리고 이들은 평범한 블러드엘프들이 아니었습니다. 캘타스를 따르던 최고의 학자들과 마술사들 중 상당수가 보렌살의 영향을 받아 마음이 흔들렸습니다. 나루는 캘타스의 배신자들을 받아들였으며 그들은 훗날 점술가 길드라고 불리게 되는데, 저 위의 탑에 살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곳은 점술가 길드에 가입한 자만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나루는 빛의 정원에서 알도르 사제회와 점술가 길드의 도움을 받아 계속해서 일리단의 군대와 전투를 벌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두 파벌이 서로에 대한 오랜 적개심을 잊은 것은 아닙니다. 그들이 나루를 돕기 위해 앞다투어 어둠달 골짜기로 가려고 하는 것은 바로 그런 해묵은 감정 때문입니다. 매일매일 빛의 정원에 있는 아달에 의해 결정이 내려지고, 군대는 어둠달 골짜기로 출정하기 전에 아달의 축복을 받기 위해 빛의 정원으로 집결합니다.

카드가님과 다시 뵙게 될 겁니다. 샤타르를 모시려면 알도르 사제회나 점술가 길드와 동맹을 맺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그리고 같은 편을 하나 만들면 적도 하나 생기는 법입니다. 행운을 빌겠습니다. 샤트라스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카드가의 하인이 말했듯이 알도르/점술가는 나루를 도와 일리단과 싸우면서도 과거의 감정 때문에 서로를 미워하는 사이입니다. 이들은 모두 샤트라스에 근거지를 가지고 있으며, 알도르 사제회의 수장은 이샤나, 점술가 길드의 수장은 현자 보렌살입니다.


[샤트라스에 둥지를 튼 두 세력.. 당신은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당신이 둘 중 하나를 택했다면 상대 세력의 근거지에는 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샤트라스는 '성역'이라서 안에서 싸우면 5초 후 테로카르 숲으로 자동 추방 당합니다. 그러므로 상대 근거지에 가봤자 당신은 ① 5초 내로 경비병에게 죽거나 ② 5초 후 테로카르 숲으로 쫓겨날 뿐입니다.

상대 세력에게 갈 수 없기 때문에 샤트라스에는 2 개의 여관과 2 개의 은행이 있습니다.
당신이 알도르/ 점술가를 선택했다면, 당신이 이용할 수 있는 여관과 은행이 어디 있는지 알아 두세요.

그럼 알도르 사제회 vs 점술가 길드는 호드 vs 얼라이언스 같은 건가요?
아닙니다. 처음 알도르/ 점술가를 보면 얼라이언스/ 호드의 대립 구조를 연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이 두 가지는 아주 큰 차이가 있습니다.

얼라이언스와 호드는 결코 합의할 수 없는 "적"입니다. 둘은 서로 칼을 겨누고 있고, 다른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알도르와 점술가는 "경쟁자"입니다. 둘은 공통의 적을 향해 칼을 겨누고 있고, 같은 목표를 향해 상대방보다 먼저 도착하고 싶어합니다.

그러므로 점술가/ 알도르 중 어느 쪽에 가입하든 당신의 목표가 바뀌지는 않습니다. 당신은 불타는 성전에 참여하고 있고 일리단을 처치할 겁니다. 다만 가입하는 순간 당신은 '알도르/ 점술가보다 먼저 일리단을 처치해야 한다'라는 추가적인 목적을 부여 받습니다.


[그들은 서로를 인정하지 않지만 공존합니다]


    어느 쪽에 가입하는가에 따라 달라지는 게 뭐죠?

알도르/ 점술가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고, 어느 쪽을 선택하든 특별히 유리하거나 불리한 건 없는 시합이 시작된다는 걸 이제 이해하셨죠? ^^ 자연스럽게 뒤따르는 질문... 그래서 소소하게나마 뭐가 달라지죠?


1. 샤트라스에 각자의 근거지를 갖게 됩니다.

여관, 은행 외에도 알도르 마루에는 보석세공의 거장이, 점술가 언덕에는 최고위 마법 부여사가 있습니다. 보석세공이라면 알도르, 마법부여라면 점술가를 택하면 조금 더 편리하겠죠? 또한 알도르 마루에는 나그란드로 이어지는 지름길이 있습니다.

2. 어둠달 골짜기(Lv.70 지역)에 각 세력의 전진 기지가 있습니다.



어둠달 골짜기에는 4 개의 비행 항로가 있으나 (북쪽)샤타르 제단은 알도르 사제회만, (남쪽)별의 성소는 점술가 길드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여관, 비행 항로, 무덤까지도 분리되어 있기 때문에 같은 자리에서 죽어도 점술가는 점술가 무덤에서, 알도르는 알도르 무덤에서 살아나게 됩니다.

3. 목표는 같지만 세부 내용이 다른 퀘스트 라인을 따라 갑니다.

알도르 사제회와 점술가 길드는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로 다른 방법을 택합니다.
황천의 폭풍(Lv.68 지역)에서부터 여러분은 점술가/ 알도르 전용 퀘스트를 받아 확장팩의 주 내용인 '불타는 성전' 중심 퀘스트들을 수행하게 됩니다.

점술가 길드 소속이라면 점술가 길드가 파악하는 내용들을 알게 되며, 알도르 사제회 소속이라면 알도르 사제회가 파악하는 내용들을 알아 해당되는 퀘스트를 수행합니다. 어느 쪽 퀘스트가 더 쉽다 어렵다를 말할 수는 없습니다. 결국 두 세력 모두 같은 적을 두고 서로 다른 접근 방식을 택할 뿐이니까요. ^^


[같은 것을 추구하지만 서로 다른 방법을 택하는 알도르와 점술가]

퀘스트가 다르면 어디 소속 퀘스트인지 어떻게 알죠?

그런 걱정은 하실 필요 없습니다. 점술가와 알도르는 한 쪽 평판이 올라 가면 다른 쪽 평판이 떨어져서 자연스럽게 한 쪽을 선택하면 다른 쪽 NPC들과 대화할 수 없게 됩니다. 더불어 퀘스트를 받을 때 점술가/알도르가 구분되는 퀘스트는 항상 평판에 대한 안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점술가/알도르 퀘스트에서는 언제나 이런 문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평판 보상 아이템의 내역이 다릅니다.

알도르와 점술가에 대한 평판이 일정 수준으로 올라 가면, 어깨방어구 마법부여 아이템 등 다양한 보상 아이템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대립하는 대부분의 평판은 보상 아이템이 같지만, 점술가와 알도르는 보상 아이템 목록에 큰 차이가 있습니다. 좀더 상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두 가지의 궁금증

알도르와 점술가에 대해 알고 나면 누구나 2 가지가 궁금해집니다.

  • 알도르 사제회와 점술가 길드.. 어디를 택해야 할까?
  • 꼭 확고를 찍어야 하나? 적당히 우호적까지 올리고 다른 쪽도 올리는 건 불가능한가?
    어디를 택해야 할까?

당신이 어느 쪽에 가입할지는 누구도 정해줄 수 없지만, 고려해야할 것들은 알려 드릴 수 있겠죠? ^^
여러분의 판단을 돕기 위해 각 기준이 어느 정도 중요한가에 대한 별표도 함께 표시했습니다.

1. [중요도 ★] 당신의 전문 기술은 뭐죠?

앞서 언급한 것처럼 알도르 마루에는 보석세공 거장이 있고, 점술가 언덕에는 최고위 마법부여사가 있습니다. 매번 굳이 다른 곳까지 거장을 만나러 가는 게 귀찮다면, 거장이 있는 쪽을 선택하세요. 물론 다른 지역에도 전문기술 거장은 있습니다.전문기술별 거장 위치 확인

2. [중요도 ★★☆] 사람들은 비전 저항과 화염 저항 중 어느 것을 더 필요로 하게 될까?

알도르 사제회는 주로 화염 저항력을 가진 아이템 제작 도안을, 점술가 길드는 주로 비전 저항력을 가진 아이템 제작 도안을 판매합니다. 도안을 구입한 후 제작한 아이템은 '착용 시 귀속'이므로, 굳이 해당 평판을 올리지 않아도 경매장에서 다른 플레이어가 만든 아이템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 기준은 "비전 저항과 화염 저항 중 어떤 제작 아이템이 더 많이 팔릴까?"와 같습니다.

저항 아이템은 주로 레이드 던전에서 사용되며, 아직 각 레이드 던전의 필요 저항은 구체적으로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다만 초기 레이드에는 화염 저항이, 중기 레이드에는 비전 + 자연 저항이, 후기 레이드에는 암흑 저항이 주로 사용되리라고 전망될 뿐입니다.

더불어 재봉술과 가죽세공술의 마법부여 아이템은 알도르와 점술가의 내용이 약간 다르므로 어느 쪽이 좀더 잘 팔릴까를 예측해보세요.


[알도르 사제회 평판 아이템 - 샤트라스 알도르 은행에서 구입]


[점술가 길드의 평판 아이템 - 샤트라스 점술가 은행에서 구입]

3. [중요도 ★☆] 어느 쪽 확고템 옵션이 더 좋은가?

어떤 사람들은 말합니다.
"점술가 확고는 단검 / 알도르는 도검이니, 도검 도적은 알도르 / 단검 도적은 점술가를 해야 한다"라고.
그러나 확고한 동맹에서 받을 수 있는 2 ~ 3 개 아이템의 옵션을 기준으로 점술가/ 알도르를 선택하시는 건 현명한 결정이 아닙니다. 10인용 레이드 던전으로서 확팩 출시 이후 현재의 줄구룹과 비슷한 위상이 될 카라잔의 초반 드랍 아이템과 점술가 길드 확고한 동맹 보상 아이템을 비교 대조해보십시오. ^^

비슷한 아이템을 점술가 길드 확고템은 "필드에서 무수히 많은 블러드엘프를 잡는 평판 작업을 통해" 얻으며, 카라잔 드랍 아이템은 "10명의 인던 파밍을 통해" 얻습니다. 사람에 따라 어느 쪽이 더 쉽다는 건 다르지만, 몇 개 되지 않는 확고한 동맹 보상 아이템만을 기준으로 삼지는 마세요.

4. [중요도 ★★★☆] 당신의 캐릭터에게 어떤 어깨방어구 마부를 해주고 싶은가?

점술가/ 알도르를 가르는 큰 차이 중 하나는 "문양"입니다.
두 세력은 어깨방어구에 마법 부여를 할 수 있는 4 가지 종류의 마법 부여 아이템을 각각 판매합니다.


[알도르 사제회 문양 - 샤트라스 알도르 은행에서 구입]


[점술가 길드 문양 - 샤트라스 점술가 은행에서 구입]

당신의 캐릭터에게 어떤 전투 척도를 강화하는 마법 부여가 더 유용할까요?
불타는 성전의 5인 던전 영웅 난이도까지 알도르/ 점술가 외의 어깨 마법 부여 아이템은 발견되지 않았으므로, 이 8 가지의 문양은 확장팩의 레이드가 활성화되기 전에 플레이어가 선택할 수 있는 새로운 어깨 마법 부여로는 유일합니다.

문양을 사기 위해 필요한 비전 룬은 [힘의 결정체]를 수행하여, 신성한 가루는 [모든 것을 정화하는 빛]을 수행하여 얻을 수 있습니다.

문양 외에 여러분이 선택할 수 있는 어깨 마법 부여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더 있습니다.


[아제로스에서 할 수 있는 어깨방어구 마법 부여들]

    평판을 어디까지 올려야 하는 걸까?

어느 쪽이든 선택한 후에는 두 번째 기로에 서게 됩니다. 어디까지 올리는게 가장 효과적일까?
이 이야기를 하기 위해서 먼저 알도르/ 점술가의 평판을 올리는 방법을 정확히 알아야겠죠? ^^b



번호

가능레벨

평판

납부 NPC

퀘스트

내용

1

64

25/8개

샤니르

모자라는 재고 공포의 송곳니 독주머니 수집

2

65 - 67

25/1개

빛의수호자 아드옌

킬제덴의 징표 킬제덴의 징표 수집

3

68 - 72

25/1개

살게라스의 징표 살게라스의 징표 수집

4

64 - 72

350/1개

이샤나

모든 것을 정화하는 빛 지옥의 무기 수집

6

64

25/8개

비전술사 아디리아

보렌살의 환영 바실리스크의 눈 수집

7

65 - 67

25/1개

마법학자 피알렌

불꽃날개 인장 불꽃날개 인장 수집

8

68 - 72

25/1개

성난태양 인장 성난태양 인장 수집

9

64 - 72

350/1개

현자 보렌살

힘의 결정체 비전 고서 수집

지옥의 무기를 이샤나에게 가져 가면 알도르 사제회의 문양을 구입할 수 있는 신성한 가루를 받으며, 비전 고서를 현자 보렌살에게 가져 가면 점술가 길드의 문양을 구입할 수 있는 비전 룬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각 평판 아이템을 가져다 줄 NPC들의 위치]

킬제덴의 징표/ 불꽃날개 인장은 각각 반납할 수 있는 평판 한계가 존재하므로 낮은 단계의 평판 아이템을 한계에 도달할 때까지 납부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현실적으로 매우 우호에서 확고까지 올릴 수 있는 수단이 적으니 비전 고서 및 지옥의 무기는 매우 우호 이후에 반납하십시오.

테스트 서버 기준으로 모든 퀘스트를 수행해 70 레벨에 도착한 플레이어는 알도르/ 점술가에 우호적 60% 정도에 도달하며 징표와 인장은 굉장히 높은 확률로 드랍되어 매우 우호에 도달하기 쉽습니다. 사람마다 다르지만 70 레벨이 될 때까지 지옥의 무기/ 비전 고서는 평균 5~8 개 가량을 주을 수 있었습니다.

점술가 길드의 평판이 10 만큼 올라가면, 반드시 알도르 사제회의 평판이 11 만큼 떨어집니다.



즉, 점술가/알도르 중립에서 매우 우호까지 도달하는 게 쉬운 만큼 상대편에 대한 평판이 떨어지는 속도도 매우 빠릅니다. 퀘스트를 수행하며 70 레벨에 이르면, 대개 상대편에 대해 매우 적대적 80% 정도에 도달합니다. 일단 떨어진 평판을 복구하기 위해서는 각각 바실리스크 눈/ 공포의 송곳니 독주머니를 모으는 것 외에 방법이 없기 때문에 한 번 정한 평판을 되돌리기는 어렵습니다.

기본적으로 알도르 사제회와 점술가 길드의 평판은 한 번 선택하면 빠르게 매우 우호적까지 도달하고, 일단 결정하면 번복이 어려움을 잊지 마십시오. 선택은 자유지만 평판이 올라가거나 떨어지는 속도는 플레이어가 제어하기 어렵게 되어 있습니다. 기억하십시오! 카드가의 하인이 했던 말처럼...

같은 편을 하나 만들면 적도 하나 생기는 법입니다.

from. http://www.playforum.net/wow/column.comm?action=read&iid=10158009&kid=6884

'gAme.Ch.'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호성기사의 <으스러진손 전당> 탱킹  (0) 2007.03.21
good or interested  (0) 2007.03.20
Tip  (0) 2007.03.15
[전문기술][채광] 채광 광맥 포인트 (아웃랜드 전지역)  (0) 2007.02.28
[전문기술][보석세공] ..  (0) 2007.02.28